특허 상표이야기/특허 상표뉴스

특허와 표준화에 실패하면 생존과 퇴출 사례에서의 교훈

인증원 2009. 9. 4. 11:31

특허와 표준화에 실패하면 생존과 퇴출 사례에서의 교훈

  1980년대 마쓰시다의 VHS기술이 VCR(비디오)의 표준을 장악하고 있을 당시, 소니는 화질과 음향에서 월등히 뛰어난 베타 맥스를 개발하였다. 하지만 이 기술은 표준을 장악하고 있는 마쓰시다의 VHS방식과 호환이 불가능해 결국 시장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었다. 마쓰시다의 성공요인은 표준화된 제품의 대량생산을 통한 규모의 경제활용과 시장에서의 소비자의 만족감을 성취시킨 것이 성공요인이라 할 것이다.
 
  뛰어난 컴퓨터 기술을 가진 매킨토시는 제3자 생산을 허용하지 않은 고가 정책을 고수하다 IBM의 타기종과의 호환성 PC에 무릎을 끓었다. 이동통신의 강자 모토로라도 유럽방식(GSM)이 사실상의 표준으로 채택되면서 노키아에 선두자리를 내주었다. 신기술 개발에도 불구하고 특허와 표준화에 실패하면 세계시장에서 도태됨을 보여주는 사례라 하겠다.

 이와 반대로 독일 프라운호퍼사는 MP3의 특허를 획득하고 인터넷에 MP3 소스 프로그램을 공개하는 등 적극적인 기술 확산을 통하여 사실상의 표준으로 인정받으면서 많은 로열티 수입을 올리게 된 성공사례이다.

 즉 월등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시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핵심특허와 표준을 만들어 가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쁜업무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 집현전특허사무소에서는 체계적으로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등을 저렴한 비용으로 출원에서 등록 그리고 관리까지 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발췌:집현전특허사무소(http://www.bco.co.kr/) 특허상표무료상담전화(주간02-525-8987,야간및공휴일0505-581-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