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신드롬, 너도 나도 스마트! - 전년대비 210% 상표출원 폭증
요즘 TV만 켜면 스마트카, 스마트TV, 스마트홈, 스마트냉장고 등 ‘스마트(Smart)'란 이름을 붙인 신제품 브랜드들이 무더기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와같은 현상은 상표 출원에도 나타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스마트(Smart)』 또는 『스마트(Smart)』가 붙여진 상표의 출원은 2000년부터 2011년 3월까지 총 3,883건에 달하고, 2000년부터 2008년까지 매년 200여 건 수준이었으나, 2009년에 388건으로 전년대비 120%로 증가하였고, 2010년에는 1,201건이 출원되어 전년도 대비 210%가 증가되는 등 출원이 급증하고 있다.
스마트가 붙여진 상표를 지정상품별로 보면 「컴퓨터, 휴대폰(스마트폰 등), 냉장고, TV」 등의 가전제품 및 통신기기 분야가 1,057건(27.2%)으로 가장 비중이 높고, 서비스업의 「광고, 마케팅, 재무업」(678건(7.6%))분야가 그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스마트가 붙여진 상표 출원이 작년부터 부쩍 증가하고 있는 것은 스마트란 말 자체가 「깔끔한, 똑똑한」이란 뜻을 갖고 있어 소비자에게 호감을 갖는 용어이기도 하지만, 2009년 이후 불과 2년만에 스마트폰 국내 가입자가 천만을 넘는 등 국민적인 스마트폰 신드롬이 나타나면서 국내외 기업들이 신제품의 브랜드 키워드로 ‘스마트’를 앞다투어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스마트가 붙여진 상표를 가장 많이 출원한 기업은 LG전자(652건), (주)삼성전자(168건), (주)GS리테일(83건), SK텔레콤(53건) 순으로 나타나는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출원에 적극적인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국내출원 증가세와 달리 우리나라 기업이 이에 대한 해외상표 출원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이다.
국제기구에 하나의 언어(영어, 불어 또는 스페인어)로 출원서를 작성하여 한 번만 출원하면 여러 국가에 출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마드리드 국제상표제도(2003년 한국 가입)를 통해 스마트가 붙여진 상표를 해외로 출원한 경우를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에서 해외에 출원한 기업은 LG전자, 엘지이노텍(주), (주)아이센스, (주)삼성전자 등 4곳(기업별로 1건씩)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외국인이 스마트에 붙여진 상표를 출원한 건은 총 913건(전체의 23.5%)을 차지하고 있는데, 마드리드 루트로 출원한 경우가 327건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특허청 이영대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스마트가 붙여진 상표가 다수 출원되고 있으나, 스마트폰 신드롬에 단순히 편승한 상표 출원은 오히려 브랜드의 독창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라고 하면서
“우리 기업들이 해외시장 개척 시, 신속한 상표 출원을 위해서는 하나의 상표 출원으로 여러 국가에 동시 출원할 수 있는 마드리드 국제상표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허, 디자인, 상표 출원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집현전국제특허사무소(전화 02-522-8987)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발췌 : 집현전특허사무소(http://www.b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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