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상표이야기/특허 상표뉴스

올 추석 효도선물, 임플란트가 어때요? (특허상담)

인증원 2011. 9. 8. 14:30

올 추석 효도선물, 임플란트가 어때요? (특허상담)

- 생체활성 임플란트 소재, 특허출원 증가세 지속 -
  
  건강한 치아는 예로부터 오복(五福) 중의 하나로 꼽을 만큼 일개인의 행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그 자체만으로도 심리적 상실감이 클 뿐만 아니라 외모도 변해 자신감도 없어지고 소화 장애나 식욕 감퇴 등을 유발하여 건강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추석 같은 명절이나 생일 선물로 치아가 좋지 않은 부모님께 임플란트를 해드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임플란트는 시술 후 치조골에 튼튼하게 결합되어야 하는데 임플란트 재료로 주로 사용되는 티타늄이나 티타늄 합금은 강도가 높고 내식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독성이 없고 이식 후 염증을 일으키지 않아 일단은 생체적합성이 좋은 우수한 소재로 평가된다. 그러나 이들은 생체활성이 낮아 골유착(osseointegration)이 잘 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그리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생체활성이 좋은 재료를 금속성 임플란트 표면에 코팅함으로써 생체친화성을 높이려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특허출원 동향에서도 잘 나타난다.

특허청(청장 이수원)에 출원된 ‘치과용 임플란트 표면처리 기술’에 관한 특허출원 건수를 보면 2001년 처음으로 4건이 출원된 이후, 2010년까지 모두 90건이 출원되었는데 해마다 증가하여 2007년 이후에는 매년 10건 이상씩 출원되고 있다.

  치과용 임플란트는 고령화 사회의 진입과 삶의 질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힘입어 그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고, 지난해에만 5210만 달러치가 수출되어(수입은 2245만 달러) 국내 의료기기 수출 상위품목 중 7위를 차지하는 등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  

  특히, 최근 들어 내국인의 출원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국민적인 관심이 식지 않도록 하여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핵심 특허를 확보한다면 국내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출 효자품목으로도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허, 디자인, 상표 출원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집현전국제특허사무소(전화 02-522-8987)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발췌 : 집현전특허사무소(http://www.bc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