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상표이야기/특허 상표뉴스

한국어 국제특허 공보(公報), 외국인도 편하게 읽는다(집현전특허사무소)

인증원 2011. 11. 24. 12:54

한국어 국제특허 공보(公報), 외국인도 편하게 읽는다(집현전특허사무소)

- 특허청, 한국어 국제특허 공보 한-영 기계번역서비스 제공 -

특허청(청장 이수원)은 11월 23일부터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의 특허검색시스템(PATENTSCOPETM)에 한국어로 출원된 국제특허 공보를 영어로 번역해주는 한-영 기계번역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2007년 9월 WIPO 총회에서 한국어가 국제특허출원 공식 공개언어로 채택된 후 한국어 국제출원이 증가하고 있어 외국 특허청과 기업이 기계번역을 통해 한국어 출원내용을 손쉽게 알 수 있게 한 것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에 출원된 국제특허는 9,639건인데 이 중에서 76%인 7,336건이 한국어로 출원됐다.

한-영 기계번역서비스가 제공되면 한국어 국제특허 문헌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져서 해외 기업의 한국특허정보 수요가 증가하고, 한국어로 출원된 국제특허가 보다 효과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은 이 서비스를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WIPO 검색시스템에 제공하는 한편, 내국인의 편의를 위하여 대국민 특허검색시스템인 KIPRIS*를 통하여도 무료로 제공한다. 이에 따라, 우리 국민이 해외 기업과의 특허분쟁에서 권리범위를 입증하기 위해 한국어로 출원된 국제특허를 영어로 번역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nformation Service : 한국특허청이 운영하는 대국민 특허정보 검색서비스(www.kipris.or.kr)

박정렬 정보기획국장은 “국내업체의 한-영 기계번역 기술의 우수성을 국제기구가 공식적으로 인정함에 따라, 국내 기계번역 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허, 디자인, 상표 출원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집현전국제특허사무소(전화 02-522-8987)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집현전특허사무소(http://www.bc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