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상표이야기/특허 상표뉴스

특허자동평가시스템, 특허분석기능 날개 달다

인증원 2010. 12. 24. 16:31

특허자동평가시스템, 특허분석기능 날개 달다

특허청(청장 이수원)은 대량의 특허를 온라인으로 신속하게 평가하고 유사한 특허를 자동으로 검색하여 경쟁기업과의 특허를 비교·분석하는 특허자동평가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였다.

특허자동평가시스템은 사용자가 특허번호만 입력하면 해당 특허의 질적 등급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특허문서에 나타나 있는 각종 정보를 계량화하여 특허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며, 작년 12월 처음 개발되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 서비스되고 있다.

금년에는 기존 시스템을 대폭 업그레이드하여 특허의 인용·피인용 관계 분석, 특허의 심사·심판이력 조회, 유사특허 검색, 특허 포트폴리오에 대한 정량·정성 분석기능 등을 추가하여 기업·공공연구기관의 R&D 전략수립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과거에는 수많은 특허 중에 자신의 연구나 사업을 위해 필요한 특허를 찾아내거나, 자신이 보유한 특허 포트폴리오의 강·약점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특허전문가를 통해 특허조사분석지도(Patent Map)를 작성해야 했으므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었다.

그러나 이번에 개발된 특허자동평가시스템은 특허의 평가와 정보분석을 함께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앞으로 국가 R&D 특허의 질적 평가, 기업·대학·공공연구기관의 특허관리,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 및 R&D 전략 수립 지원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우종균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장은 “기업이 특허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강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과 함께, 특허를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허자동평가시스템은 이러한 전략적인 특허관리와 활용을 지원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발췌:집현전특허사무소(http://www.bc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