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상표이야기/특허 상표뉴스

EBS와 함께 발명교육 정규방송 편성한 특허청(특허상담)

인증원 2011. 5. 2. 14:03

EBS와 함께 발명교육 정규방송 편성한 특허청(특허상담)

- 5월부터 EBS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를 통해 “천하무적 발명단” 방송 -

특허청(청장 이수원)이 EBS(사장 곽덕훈)와 함께 어린이 발명교육 방송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따라, 학생들이 발명교육을 받을 기회가 한층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발명교육 방송은 EBS의 간판 어린이 프로그램인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에서 "천하무적 발명단“이라는 코너로 진행되며, 5월 3일부터 매주 화요일 6시에 총 20회에 걸쳐 방송된다.

 지난해 12월부터 금년 1월까지 EBS를 통해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시범적으로 5회 방송되었는데, 어린이들의 반응이 좋아 금년부터는 20회로 확대 편성하게 되었다. 또한, 어린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모험’과 ‘게임’ 형식을 도입하여 주인공들이 모험을 하면서 누가 더 좋은 발명으로 미션을 해결하는지 경쟁을 하게 된다.

 발명교육은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그 문제를 창의적인 발명 아이디어로 해결해나가는 체험위주의 교육으로 창의성 계발에 효과적이다. 또한, 학생들은 친구들과 함께 발명을 해보는 과정에서 협동심, 리더쉽 등의 인성도 자연스럽게 함양할 수 있다.

 홍만표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은 “EBS 발명교육 방송을 통해 일반 학생들도 발명교육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 발명교육 방송이 더욱 확대 편성되도록 EBS와 계속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허청은 EBS를 통해 방송되는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발명교육센터 홈페이지(http://iec.kipo.go.kr)와 발명교육 교수·학습 지원센터(http://www.ip-edu.net)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여, 방송 이후에도 발명교실* 등 일선 학교현장에서 발명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허, 디자인, 상표 출원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집현전국제특허사무소(전화 02-522-8987)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발췌 : 집현전특허사무소(http://www.bc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