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디자이너, 3D 디자인 출원도 척척(집현전법률사무소)
o 디자인업계에 3D 프로그램이 보편화 됨에 따라 디자이너와 출원인이 손쉽게 디자인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특허청(청장 이수원)은 2010년부터 세계 최초로 3D 모델링을 활용한 출원시스템을 도입 · 시행하고 있다.
o 특허청은 3D 모델링을 통한 디자인등록출원이 2011년 10월 현재 1,386건으로 전년 동기대비 93% 증가했고, 전체 출원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2010년 1.4%에서 3.1%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o 통계분석에 의하면 3D 모델링을 통한 디자인등록출원은 88%가 대리인을 통하지 않은 직접 출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실제 디자인 개발과정에서 쓰여지는 3D 모델링 데이터 자체를 따로 가공하지 않고 바로 디자인 출원할 수 있는 장점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o 또한, 3D 모델링으로 제출된 디자인등록출원의 등록결정율은 2D 도면 디자인등록출원 보다 높은 93%에 달하고 있는데, 이는 하나의 파일로 디자인 전체 형상이 표현되므로 제품 개발 후 2D 도면 여러 개를 다시 작성하여 출원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도면 불일치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o 특허청 백흠덕 디자인 2심사팀장은 “3D 모델링 출원은 도면 관련 심사절차가 2D 도면보다 간소하여 심사효율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출원인의 경우 제품 다자인과 별도로 2D 도면을 작성할 필요가 없고, 도면 관련 보정절차가 줄어들어 앞으로도 3D 모델링을 통한 디자인 출원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특허, 디자인, 상표 출원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집현전국제특허사무소(전화 02-522-8987)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발췌 : 집현전특허사무소(http://www.bc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