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상표이야기/특허 상표뉴스

지식재산권 중심의 연구 환경 변화

인증원 2009. 9. 22. 11:27

지식재산권 중심의 연구 환경 변화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 무형의 지식과 정보·기술이 재화가치의 중심 및 경제기반의 주축이 된다. 이러한 무형자산의 보호수단이 되는 제도적 장치인 지식재산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상품화 되어 거래객체로 되고 지적재산권은 이러한 무형자산의 상품화를 법적으로 보호하고 강제력을 집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규모의 경제가 세계시장단위로 확대되어 국가 간, 기업 간 기술표준 경쟁이 치열해지고 지식재산권을 통한 기술패권주의가 부각될 예정이다.

국가 간의 경제전쟁의 패러다임이 특허전쟁의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기술만이 국가의 생존과 번영을 가져온다는 인식하에 세계는 현재 “기술전쟁의 시대”이며 국가적 경쟁의 양상도 무형재산을 먼저 확보하기 위한 특허전쟁의 양상을 보여준다.

빌게이츠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경우 이 회사의 총 시장가치는 총 491달러로 평가되고 있지만 장부상에 나타나는 유형 자산의 비중은 9%인 45억 달러에 불과하고 나머지 91%에 해당하는 446달러의 자산은 눈에 보이지 않은 무형의 자산(Intangible Asset)인 반면 포드자동차사의 경우를 보면 유형의 자산은 214억 달러이나 시장가치는 300억 달러에 불과하다.

즉, 지식기반 경제하의 기업의 가치는 토지·자본·노동 등 전통적인 생산요소에 의해서가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자산 즉 지식자산(Knowledge Capital)에 의해 결정되는 것을 강하게 시사한다.
 
바쁜업무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 집현전특허사무소에서는 체계적으로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등을 저렴한 비용으로 출원에서 등록 그리고 관리까지 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발췌:집현전특허사무소(http://www.bco.co.kr/) 특허상표무료상담전화(주간02-525-8987,야간및공휴일0505-581-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