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酒, 막걸리 브랜드가 쏟아진다 - 막걸리 상표출원, 2009년도에 최고 기록
특허청(청장 고정식)은 지난해 막걸리 관련 상표출원이 2008년의 672건 대비 32% 이상 늘어난 889건에 이르렀으며 이는 종전 최고인 2007년도의 807건보다도 10% 정도 증가된 역대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
그 동안 막걸리 관련 상표출원은 2001~2005년도 중에는 매년 300 ~ 500건 수준에 머물렀으나, 2006년도 막걸리 주점의 창업열기와 함께 791건을 기록한 이래, 2007년 807건, 2008년 672건으로 다소 주춤하다가 2009년도에는 다시 889건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32% 이상 대폭 증가되었다.
막걸리에 대한 상표출원이 이처럼 큰 폭으로 증가하게 된 것은 저렴한 가격에다가 건강과 미용에도 좋다는 점이 널리 알려지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선호도가 크게 높아졌고, 막걸리 제조기술과 냉장유통 시스템의 진화로 유통기한이 크게 늘어남으로써 막걸리 수요확산의 걸림돌이 제거되었으며, 여기에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홍보와 주민소득증대의 일환으로 지역 막걸리에 대한 브랜드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선 점 등 3박자가 함께 어우러진 결과로 보이며, 이러한 증가세는 금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였다.
출원된 막걸리 관련 주요상표를 시도별로 살펴보면, 경기도『이동』, 『참살이』,『배다리』, 강원도 『허생원』,『만드레』,『정선명주』, 충북『대강』,『덕산햇살』,『천년주』, 충남 『월향』,『정안알밤』, 전북『은파』,『전주』, 전남『나누우리』,『청자골』, 경북『동곡』,『탁배기』, 『명실상주』, 경남『하동 하옹촌』, 제주『오메기술』,『청정제주』, 서울『월매』,『장수』, 부산『금정산성』,『생탁』, 대구『청량한 팔공산』,『팔공불노』, 광주『무등산』,『울금주』, 인천『소성주』, 대전『산막』,『세천』, 울산『태화루』등이 출원중이거나 등록되었다.
특허청은 이와 같은 막걸리 열풍을 상표출원으로 이끌어내기 위하여 우선심사제도를 활용 최대한 빠른 기간(출원일로부터 4월)내에 상표출원 심사결과를 알 수 있도록 조치하고, 다음으로 각 지방자치단체내의 생산자단체 등을 통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막걸리 브랜드가 ‘지리적표시단체표장’으로도 등록될 수 있도록 각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홍보도 강화해 나갈 것이다.
한편, 경기도 포천시의 경우에는 이미 ‘(주) 이동주조’ 등 관내의 9개 생산업체가 중심이 되어 생산자조합을 결성 조속한 시일 내에 특허청에 지리적표시단체표장으로 출원하고, 일본 등 주요수출국에도 상표등록을 추진함으로써 막걸리 산업의 해외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특허청 우종균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막걸리는 우리 조상들이 대대로 마시던 서민들의 애환이 담긴 전통주로서, 프랑스 와인, 일본의 사케 보다 가격은 저렴하며, 품질이 매우 우수하다”며, “막걸리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우수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국제조약 상 속지주의 원칙에 따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수출하고자 하는 모든 나라에 상표권을 선점하는 등의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며, 그러한 면에서 포천시의 추진사례는 막걸리의 브랜드화를 추진하는 모든 이에게 좋은 선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발췌 : 집현전특허사무소(http://www.b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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