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스포츠를 아시나요 ?
- 정보통신기술과 스포츠 과학의 결합 -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식생활이 서구화됨에 따라 비만, 당뇨 등 생활습관병이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건강이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이라는 인식이 정착되면서 운동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대 도시생활의 특성상 시간적, 장소적 제약이 많아 실제로 운동하기란 쉽지 않고, 한다고 해도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지 않는 운동을 하여 오히려 건강을 해치게 되거나 지도자 없이 혼자서 단순동작만 반복하다가 흥미를 잃어 중단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하여 최근에는 운동을 하는 사람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사이버 코치의 도움을 받거나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여 즐길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과 스포츠 과학이 결합된 이른바, 유비쿼터스 스포츠가 개발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개발되어 각광받고 있는 유비쿼터스 스포츠 시스템으로는 운동하는 사람의 동작과 몸 상태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장치가 서버에 무선통신으로 연결되어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운동처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운동시스템을 들 수 있다.
다른 예로는, 스크린 골프와 같이 실제 환경과 같은 가상의 환경(예를 들어, 스크린, 모니터)에 사용자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가상의 캐릭터를 상대방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가상의 캐릭터 또는 프로그램된 가상의 캐릭터와 함께 나타나게 하여 실전을 방불케 하는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한 운동시스템이 있다.
특허청(청장 고정식) 자료에 의하면, 유비쿼터스 스포츠에 관한 특허와 실용신안은 최근 8년간 (2000-2007년) 총 319건이 출원되었는데 2000년부터 2005년까지는 일정 수준을 유지하다가 2006년을 기점으로 출원건수가 급증하였음을 알 수 있다(붙임 1 참조). 이는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정보통신기술과 스포츠 과학의 융복합화가 이루어져 유비쿼터스 스포츠가 새로운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원동향을 기술분야별로 보면, 운동효과분석에 관한 출원이 128건(40%)으로 가장 많고, 운동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센서, 제어 수단 및 데이터 전송장치에 관한 IT 융합 출원이 104건(33%), 고객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관리하기 위한 운동관리 시스템 및 운영방법이 57건(18%), 가상현실 또는 게임을 결합시킨 소프트웨어에 대한 응용프로그램 및 콘텐츠가 30건(9%)으로 나타나 다양한 측면에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운동과 오락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유비쿼터스 스포츠도 창출되고 있어 이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과 특허출원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나라는 이미 정보통신 산업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 분야에 집중 투자하여 특허를 선점한다면 세계시장을 석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자료:특허청)
발췌 : 집현전특허사무소(http://www.b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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