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상표이야기/특허 상표뉴스

특허청 국제특허심사팀 신설(특허상담)

인증원 2011. 6. 3. 14:02

특허청 국제특허심사팀 신설(특허상담)

  특허청(청장 이수원)은 PCT 국제조사*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특허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내에 국제특허심사팀을 신설하여 2011년 6월 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허청이 지난 1999년 PCT 국제조사기관 및 국제예비심사기관으로 지정되어 업무를 개시한 이래, PCT 국제조사의뢰건수가 계속 증가하여 2010년에는 우리나라 특허청이 국제조사의뢰건수에 있어 세계 3위로 올라섰다. 이는 우리나라 특허청의 역량을 높이 평가한 HP, MS, INTEL 등이 2006년 이후 의뢰건수를 크게 늘렸기 때문이다. 

  현재 특허청 심사관은 국내 특허를 심사하면서 동일 기술분야의 PCT 국제조사업무도 병행하고 있는데, 이번에 신설되는 국제특허심사팀에 소속되는 심사관은 PCT 국제조사업무만 전담하게 된다.

  국제특허심사팀은 우선 의뢰건수가 많은 바이오, 의약, 신소재 및 의료전자기기의 4개 파트, 27명의 심사관으로 출범하는데, 향후 성과가 좋으면 전담분야 및 전담심사관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특허청은 이번 국제특허심사팀의 발족을 계기로 PCT 국제조사업무뿐만 아니라 PCT 관련 국제적 논의에도 적극 참여하여 우리나라 특허청이 세계 최고의 PCT 국제조사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허, 디자인, 상표 출원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집현전국제특허사무소(전화 02-522-8987)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발췌 : 집현전특허사무소(http://www.bco.co.kr/)